[ADsP](1과목)1장_1절 데이터와 정보
1과목 데이터이해 - 1장 데이터의 이해 - 1절 데이터와 정보
데이터란 무엇일까요? 데이터라는 말을 자주 쓰죠. "아 데이터 다썼네? 데이터 100GB짜리 요금제 써..?", "데이터 분석 공부하고 있습니다 " , "데이터가 너무 적어서", "데이터 전처리를 잘 해야한다. " "수치형 데이터네", " 범주형 데이터네", "데이터베이스 성적 잘 나왔어??", "독성데이터 분석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구조에 관한 데이터", "이 물질이 active인지 inactive인지에 관한 데이터", 저는 이런식으로 데이터라는 용어를 씁니다
한번 제 생각대로 정의를 내려보면
데이터란 , 대상(사람, 물체, 물질)에 대한 특성이나 현상을 설명해주는 기록이다.
이렇게 정의를 내려봤어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정의를 내리고 싶나요? 정답이 꼭 정해진건 아닙니다.
책에서도 여러 정의가 나오는데 1646년에 영국 문헌에 data(데이터)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하였다고 하네요 라틴어인 dare(주다)의 과거 분사형으로 '주어진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해요.
데이터는 과학과 학문이 진일보함에 따라 과거의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에서 기술적이고 사실적인 의미로 변화되었다고 합니다. 단순한 객체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어요
이게 무슨 의미일까 잘 생각해보고 사색해보면서 앞으로 공부를 진행 해 나가려고 합니다.
데이터의 유형에는 2가지가 있어요
1. 데이터의 유형
정성적 데이터(qualitative data) : 저장, 검색, 분석에 많은 비용이 소모 되는, 언어, 문자 형태의 데이터 (예 : 회사 매출이 증가함) 이는 비정형 데이터이므로 주관적 내용이고 통계분석이 어렵습니다.
정량적 데이터(quantitative data) : 정형화된 데이터로 수치, 도형 기호 등의 형태를 가진 데이터 (예 : 나이, 몸무게, 주가)
정형 데이터이고 객관적 내용이며 통계분석이 쉽죠.
2.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
암묵지와 형식지? 고개가 끄덕여지는 개념입니다.
암묵지는 (tacit knowledge) :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이다.
김장김치 담그기 자전커 타기 등이 있으며, 사회적으로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유되기 어렵다. 공통화되며 내면화되어있다.
형식지(explicit knowledge) : 문서나 매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이며 교과서, 비디오, DB등이 있다. 전달과 공유가 용이하며 표출화,연결화 되어있다.
참고 :
개인에게 축적된 내면화(internalization)지식 --> 조직의 지식으로 공통화(socialization)
언어, 기호, 숫자로 표출화(externalization)된 지식 --> 개인의 지식으로 연결화(combination)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
DIKW피마리드
데이터(data):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
정보(information) : 데이터의 가공, 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가 도출 된 것
지식(knowledge) :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한것
지혜(wisdom) :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