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문교회] 새벽예배 레 19:1-18
레 19: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거룩한 백성이 되어라]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The LORD also said to Moses,
레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너희의 하나님인 나 주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해야 한다.
"Say this to the entire community of Israel: You must be holy because I, the LORD your God, am holy.
레 19:3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너희는 저마다 어머니와 아버지를 공경하여라. 너희는 또 내가 명한 여러 안식일을 다 지켜라.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Each of you must show respect for your mother and father, and you must always observe my Sabbath days of rest, for I, the LORD, am your God.
레 19:4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너희는 우상들을 의지해서는 안 된다. 쇠를 녹여 너희가 섬길 신상들을 만들어서도 안 된다.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Do not put your trust in idols or make gods of metal for yourselves. I, the LORD, am your God.
레 19:5
너희는 화목제물을 여호와께 드릴 때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리고
너희가 나 주에게 화목제로 희생제물을 가져 올 때에는, 너희가 드리는 그 제사를 나 주가 즐거이 받게 드려라.
"When you sacrifice a peace offering to the LORD, offer it properly so it will be accepted on your behalf.
레 19:6
그 제물은 드리는 날과 이튿날에 먹고 셋째 날까지 남았거든 불사르라
제물은 너희가 나 주에게 바친 그 날로 다 먹어야 하지만, 그 다음날까지는 두고 먹어도 된다. 그러나 사흘째 되는 날까지 남는 것은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You must eat it on the same day you offer it or on the next day at the latest. Any leftovers that remain until the third day must be burned.
레 19:7
셋째 날에 조금이라도 먹으면 가증한 것이 되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하고
사흘째 되는 날에, 그 남은 제물을 먹으면, 그 행위 자체가 역겨운 일이다. 제물의 효력이 없어지고 말 것이다.
If any of the offering is eaten on the third day, it will be contaminated, and I will not accept it.
레 19:8
그것을 먹는 자는 여호와의 성물을 더럽힘으로 말미암아 죄를 담당하리니 그가 그의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날 지난 제물을 먹는 사람은, 누구나 벌을 면하지 못한다. 나 주에게 바친 거룩한 것을 그가 더럽혔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질 것이다.
If you eat it on the third day, you will answer for the sin of profaning what is holy to the LORD and must be cut off from the community.
레 19:9
너희가 너희의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너는 밭 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네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밭에서 난 곡식을 거두어들일 때에는 밭 구석구석까지 다 거두어들여서는 안 된다. 거두어들인 다음에, 떨어진 이삭을 주워서도 안 된다.
"When you harvest your crops, do not harvest the grain along the edges of your fields, and do not pick up what the harvesters drop.
레 19:10
네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며 네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하여 버려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포도를 딸 때에도 모조리 따서는 안 된다. 포도밭에 떨어진 포도도 주워서는 안 된다. 가난한 사람들과 나그네 신세인 외국 사람들이 줍게, 그것들을 남겨 두어야 한다.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It is the same with your grape crop--do not strip every last bunch of grapes from the vines, and do not pick up the grapes that fall to the ground. Leave them for the poor and the foreigners who live among you, for I, the LORD, am your God.
레 19:11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
훔치지 못한다. 사기하지 못한다. 서로 이웃을 속이지 못한다.
"Do not steal. "Do not cheat one another. "Do not lie.
레 19: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나의 이름으로 거짓 맹세를 하여 너희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다.
"Do not use my name to swear a falsehood and so profane the name of your God. I am the LORD.
레 19:13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너는 이웃을 억누르거나 이웃의 것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 네가 품꾼을 쓰면, 그가 받을 품값을 다음날 아침까지, 밤새 네가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
"Do not cheat or rob anyone. "Always pay your hired workers promptly.
레 19:14
너는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며 맹인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듣지 못하는 사람을 저주해서는 안 된다. 눈이 먼 사람 앞에 걸려 넘어질 것을 놓아서는 안 된다. 너는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알아야 한다. 나는 주다.
"Show your fear of God by treating the deaf with respect and by not taking advantage of the blind. I am the LORD.
레 19:15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
재판할 때에는 공정하지 못한 재판을 해서는 안 된다. 가난한 사람이라고 하여 두둔하거나, 세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하여 편들어서는 안 된다. 이웃을 재판할 때에는 오로지 공정하게 하여라.
"Always judge your neighbors fairly, neither favoring the poor nor showing deference to the rich.
레 19:16
너는 네 백성 중에 돌아다니며 사람을 비방하지 말며 네 이웃의 피를 흘려 이익을 도모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남을 헐뜯는 말을 퍼뜨리고 다녀서는 안 된다. 너는 또 네 이웃의 a생명을 위태롭게 하면서까지 이익을 보려 해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다. (a. 피)
"Do not spread slanderous gossip among your people. "Do not try to get ahead at the cost of your neighbor's life, for I am the LORD.
레 19:17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며 네 이웃을 반드시 견책하라 그러면 네가 그에 대하여 죄를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너는 친척을 미워하는, 마음을 품어서는 안 된다. 이웃이 잘못을 하면, 너는 반드시 그를 타일러야 한다. 그래야만 너는 그 잘못 때문에 질 책임을 벗을 수 있다.
"Do not nurse hatred in your heart for any of your relatives. "Confront your neighbors directly so you will not be held guilty for their crimes.
레 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한 백성끼리 앙심을 품거나 원수 갚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다만 너는 너의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여라. 나는 주다.
"Never seek revenge or bear a grudge against anyone, but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I am the LORD.
모든 성도들에게 거룩하라. 히카도시
세상과 구별되었다.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아가는 것을 거룩하다라고 말하는 것 거룩을 증명할 방법. 거룩이 세상과 구별되어지지만 누구도 알 수 없는 방식으로 드러나게 되어진다. 그것에 대한 보문의 말씀을 증명하고 있다. 신앙생활 하다보면 걷으로 보여지는 경건의 생활을 신경쓴다. 중요하게 여기곤 한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자신의 신앙을 다른 사람에게 거룩한 모습으로 보여지기 위해서 큰 어귀에 서서 큰 소리로 기도하기를 좋아했다. 많이 다니는 거리에 목판을 서서 두 손을 높이 들고 큰 소리로 기도하기를 좋아했다. 내가 얼마나 의로운 사람인지 내가 얼마나 경건하고 거룩한 사람인지를 행위로 나타내고자 했떤 것이였따. 예쑤님꼐서는 바리새인들의 행위와 기도는 전혀 하나님과는 상관없는 행위였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율법을 넣은 샂아 말씀을 어떤 상자에다가 담아 보관하게 되어있따. 상자의 네 귀퉁이에다가 아주 큰 끈을 달아서 치렁치렁 들고 다니는 것을 좋아했다. 성경책을 들고다니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값진 바구니에 쌓아서 늘여뜨려서 들고 다니면 누가 보더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고 다니는 구나. 중요하게 여겼다. 띠에다가 아주 끔을 복잡하게 엮어서 화려한 모양을 만들어 내었다. 거룩을 상징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아릅답게 ㅣ장하면서 보이려고 했다. 이것 또한 하나님께서는 나와는 상관없는 행위이다. 다른곳에 애를 쓰고 있다. 거룩하라 라고 말씀하시고 우리가 읽었떤 구절의 말씀은 거룩이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중점 두고 있었따. 너희의 땅에서 곡식을 거둘때에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다 따지 말라 가난한 자들 거류민들을 위해서 너의 추수할 것들을 다 하지 말고 남겨두라 그러니까 1절의 거룩하다 말씀을 제외한다면 충분히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말씀으로 오해할 수 있찌만 거룩하라 라고 이와같은 말씀이 기록되어있는 것을 보게 되면 거룩을 어떻게 증명해 보이기를 원하시는 지를 알 수 있다. 하나님과 인간과의 거룩의 관계는 어떻게 배려 하는가에 따라서 열매로 나타난다. 그런데 그렇게 말씀을 하시고 나서
10절 후반부 너희의 하나님 여호화니라. 너희는 거룩하라 너희의 모든 추수물을 다 거두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해 남겨두라. 나는 여호화이니다. 아들 딸에게는 공부를 열심히 해라 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알아서 하는 애들도 있고 안하는 애들고 있다. 나름대로 열심히 한다. 친구를 만난다고 한다면 용돈을 준다. 친구도 사주고
친구들에게 베풀어라 아이들에게 매 주마다 용돈을 주긴 하는데 친구들을 만난다고 하면 특별히 많이 주게 된다. 함께 나누다 라는 말씀이다. 아버지잖아 아는 말을 한다.
네가 이렇게 이렇게 살아라 나는 너의 아버지다. 라고 말씀해 주고 있는 것.
내가 아버지다. 너희는 내 아들이다. 사실 곡식을 다.. 가을에 겨울이 찾아온다. 가을은 추수의 계쩔 황금들판이 펼쳐진것을 상상 황금 드판이 펼쳐져 있는데 추수꾼들은 추수하고픈 마음이 든다. 농기구를 이용해서 다 추수 말끔히 추수한다. 남겨둔 농부 없다 클리어하게 한다. 기계로 이것을 거두게 되면 완벽하게 다 추수한다. 다 추수하면 얼마나 좋겠는가. 포도열매를 다 따버리면 얼마나 이익이 되겠는가. 그러한 행위보다는 조금 놔두게 되면 돌아갈것들이 생긴다. 세상 사람들과 다른 사고방식으ㅗㄹ 살아가게 된다. 거룩한 사람은 다 거두지 않아도 더 많이 채워주실 것을 알기에 나누는 작업을 한다.거룩은 하나님과의 관계썽에서 삶의 방식으로 나눔으로 나타난다.
아무리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살아간다 할지라도 도덕적 윤리적인것은 별 의미가 없다. 두가지를 다 채워야한다. 하나니의 자녀이기 때문에 이런 일을 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자녀로써 거룩함을 행위를 통해서 증명된다. 우리의 삶이 증명 되기를 원하신다. 애굽의 종에서 출애굽시키고 물러내어서 가나안 땅으로 가게 하셨을까요?
세상 사람들이 가지지 않은 삶의 양식을 다시금 세우신다. 세상가운대로 불러내신 이유 어두운 곳에 살고싶지 않고 빛의 자녀가 되어서 빛으로 안내하는 자가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