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해석]
요한이 마지막 선지자로써 한 일?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를 차지함. -->요한이 분봉왕 헤롯에게 옳지 않다고 말함.
-->결박하여 옥에 가둠.
요한이 죽임을 당한 직접적인 원인?
-->헤롯의 딸이 모함을 함(엄마가시킴.) : 세레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얹어 내게 주소서.
오병이어의 기적에서 제자들이 한 일?
떡 다섯개와 물고기 두 마리 뿐이라고 말함.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묵상]
요한의 죽음이 의미하는 바.?
예수님의 사역은 세례요한과 연결되어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제 요한의 죽음은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암시를 준다.
헤롯이 자기 의사와 상관없이?.. 주변의 압력에 의해 요한을 처형했던 것처럼 빌라도 역시 주변의 압력에 굴복해 예수님을 처형할 것이다. 무죄한 요한이 불명예스럽게 참수당한 것처럼. 무죄하신 예수님 또한 수치스러운 십자가형을 당할 것이다.
잠깐의 쉼도 허락하지 않는 무리를 귀찮아하시거나 외면하지 않으셨다. -->
예수께서 들이시고 배를 타고 떠나사 따로 빈 들에 가시ㅣ니 무리가 듣고 여러 고을로부터 걸어서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그 중에 있는 병자를 고쳐 주시니라.
가난한 이들에 대한 예수의 지극한 마음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마르코의 복음서에서 이르기를 예수께서는 가난한 이들을 보면서 불쌍히 여기셨다고 말하는데, 이는 "장이 끊어질 것처럼 고통스럽다"라는 뜻을 가진 '스플랑크니조마이'를 옮긴 것이다. 로마제국, 로마제국의 간접통치자인 헤로데 왕실, 예루살렘 성전 제사장 세력들의 수탈 때문에 굶주리는 불쌍한 민중들의 처지를 헤아리면서 예수는 무척 마음이 쓰렸던 것으로 의미된다
하나님께서
저희를 사용하셔서 사람들에 배푼다. 5천명을 먹이시고. 느꼈던것은. 준비된 사람이 되어야겠다. 제자로써 주님게 순종할 자세가.
1. 준비된 사람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피폐해짐을. 시간들을 잘 사용해야겠다.
2. 시간들을 잘 사용할 수 있기를.
개인의 시간을 잘 가질 수 있도록.
다이어리를.. 저도 모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