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짓 형제들이
그것은 내가 과거에 한 일과 현재 하는 일이 헛되지 않을까 염려해서였습니다.
나와 동행한 디도는 그리이스 사람이었지만 억지로 할례를 받으라고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이렇게 한 것은 몰래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은 몰래 들어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다시 율법의 종으로 삼으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러분을 언제나 기쁜 소식의 진리 안에 있게 하려고 한시도 그들에게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지도자들이라는 사람들은 나에게 아무것도 새로운 것을 제시해 주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어떤 사람이건간에 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겉모양을 보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베드로가 유대인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일을 맡은 것같이 내가 이방인들에게 기쁜 소식을
1. 거짓 형제들이 공동체에 가만히 들어온 이유는?
내가 이렇게 한 것은 몰래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은 몰래 들어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다시 율법의 종으로 삼으려고 했습니다.
2. 헬라인 디도를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3~5절)
- 내가 이렇게 한 것은 몰래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은 몰래 들어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다시 율법의 종으로 삼으려고 했습니다.
- 그러나 우리는 여러분을 언제나 기쁜 소식의 진리 안에 있게 하려고 한시도 그들에게 굴복하지 않았습니
베드로와 바울은 각강 어떤 자들을 위한 사도로 세움을 받았는가?
--> 유대인, 이방인의 사도.
디도는 초대 교회 공동체와 유대주의자들의 주장 앞에 복음의 산 증인으로서 믿음으로 구원받고 그에 합당한 삶을 사는 것을 보여줬다. 바울은 이런 디도를 믿음의 아들이며 신실한 동역자라고 소개한다.
베드로와 바울을 하나님이 하나님의 뜻 가운데 각각 역할이 다른 사도로 세우셨다는 말이다. 다른 역할과 사역을 담당하지만 하나님이 맡겨주신 사역에 귀하지 않은 것은 없다. 서로를 인정하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하나님의 교회를 세워나가는데 내가 해야할 일은?
주님의 영광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 아멘
할수 있다 하나님 아버지 도와주시옵소서 내가 내 자리와 교회에서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데이 쓰임받을 수 있도록 의심하지않고 최선을 다하여 준비된 자가 되게하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