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창세기 32:13~32:29
- 13 야곱이 거기서 경야하고 그 소유 중에서 형 에서를 위하여 예물을 택하니
- 14 암염소가 이백이요 숫염소가 이십이요 암양이 이백이요 숫양이 이십이요
- 15 젖 나는 약대 삼십과 그 새끼요 암소가 사십이요 황소가 열이요 암나귀가 이십이요 그 새끼나귀가 열이라
- 16 그것을 각각 떼로 나눠 종들의 손에 맡기고 그 종들에게 이르되 나보다 앞서 건너가서 각 떼로 상거가 뜨게 하라 하고
- 17 그가 또 앞선 자에게 부탁하여 가로되 내 형 에서가 너를 만나 묻기를 네가 뉘 사람이며 어디로 가느냐 네 앞엣 것은 뉘 것이냐 하거든
- 18 대답하기를 주의 종 야곱의 것이요 자기 주 에서에게로 보내는 예물이오며 야곱도 우리 뒤에 있나이다 하라 하고
- 19 그 둘째와 셋째와 각 떼를 따라가는 자에게 부탁하여 가로되 너희도 에서를 만나거든 곧 이같이 그에게 고하고
- 20 또 너희는 말하기를 주의 종 야곱이 우리 뒤에 있다 하라 하니 이는 야곱의 생각에 내가 내 앞에 보내는 예물로 형의 감정을 푼 후에 대면하면 형이 혹시 나를 받으리라 함이었더라
- 21 그 예물은 그의 앞서 행하고 그는 무리 가운데서 경야하다가
- 22 밤에 일어나 두 아내와 두 여종과 열한 아들을 인도하여 얍복 나루를 건널새
- 23 그들을 인도하여 시내를 건네며 그 소유도 건네고
- 24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 25 그 사람이 자기가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야곱의 환도뼈를 치매 야곱의 환도뼈가 그 사람과 씨름할 때에 위골되었더라
- 26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 27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 28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 29 야곱이 청하여 가로되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 그 사람이 가로되 어찌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질문>
1. 야곱은 에서에게 어떤 방식으로 예물을 보내는가? (13~20절)
--> 그날 밤에 야곱은 거기에서 묵었다. 에서에게 줄 선물을 따로 골라 냈다.
2. 야곱이 홀로 남았을 때 어떤 일 이 일어나는가? (24~29절)
--> 야곱을 붙잡고 동이 틀때까지 씨름을 하였다.
3. 야곱의 이름이 ‘이스라엘’로 바 뀐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7~28절)
--> "너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나님과 겨루어 이겼고 사람과도 겨루어 이겼으니 이제 네 이름은 야곱이 아니라 이스라엘이다.
<적용>
하나님 안에서 나는 어떠한 존재로 다시 태어났는가? 야곱이 이스라엘 이 된 것처럼 내 인생에도 하나님으로 인해 달라진 정체성을 찾아보라.
하나님의 자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
최선을 다해 하루를 살아가야할 하나님의 자녀
1분도 헛으로 쓰지 않는다.
사랑하고 최선을 다해 하루를 사라가자
동생을 사랑하자. 희선이를 사랑하자
어머니를 사랑하자.
내 주변 사람들에게 웃어주주자 친절하자. 선을 배풀자.
주님께 감사하지 범사에 감사하자
기도하자.
<참고>
어떤 사람(24절) 그의 정체를 분명하 게 알기는 어렵지만 야곱은 그를 ‘하나 님’이라고 했고(30절), 호세아 선지자는 ‘하나님’이라고도 하고 ‘천사’라고도 했 다(호 12:2~4).
이스라엘(28절) 문자적인 의미는 ‘하 나님이 싸우신다’라는 뜻이다. 성경은 그 의미가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 어 이긴 자’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