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에브라임은 바람을 먹고 살며, 종일 열풍을 따라서 달리고, 거짓말만 하고 폭력만을 일삼는다. 앗시리아와 동맹을 맺고 이집트에는 기름을 조공으로 바친다. 2. 주님께서 유다를 심판하시고, 야곱을 그의 행실에 따라 처벌하실 것이다. 그가 한 일들을 따라 그대로 그에게 갚으실 것이다. 3. 야곱이 모태에 있을 때에는 형과 싸웠으며, 다 큰 다음에는 하나님과 대결하여 싸웠다. 4. 야곱은 천사와 싸워서 이기자, 울면서 은총을 간구하였다. 하나님은 베델에서 그를 만나시고, 거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5. 주님은 만군의 하나님이다. '주님'은 우리가 기억해야 할 그분의 이름이다. |
|
|
|
6. 그러니 너희는 하나님께로 돌아오너라. 사랑과 정의를 지키며, 너희 하나님에게만 희망을 두고 살아라. |
호세아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외교 정책과 국내 정치가 모두 인간적이고 악하며 교활한 술수가 난무함을 비난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거짓과 폭력을 일삼으면서 애굽과 앗수르와 관계를 맺습니다. 주님께서는 2절을 통해 철저하게 심판하실 것을 말하고 계십니다.
이스라엘을 야곱이라고 부른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선택하시고 언약을 맺으신 특별한 관계를 상기시키기 위함입니다. 야곱은 간교했고 기만적인 행동을 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에 부적합했습니다. 하지만 진실하게 회개하고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때 용서와 축복을 베푸셨습니다. 하나님게서는 회개하지 않는 교만한 사람은 심판하시지만 진심으로 회개하는 자에게는 용서와 은혜를 베푸십니다.
야곱은 결국 자기의 고집과 혈기를 청산했습니다. 하나님앞에 온전히 엎드리고 울면서 은총을 간구했습니다. 겸손과 회개를 보신 하나님은 ‘야곱’을 ‘이스라엘’이라 개명하시고 축복을 부어 주십니다.
주(여호와)는 만군의 하나님이십니다. 왕중의 왕이시고, 대통령 중의 대통령이십니다. 트럼프 대통령이나 문재인 대통령 직인에 능력이 있고 통치권이 있듯이
하나님 말씀 한마디에 전 세계를 통치하는 권한이 있고 능력이 있습니다.
살아계시고 지금 이순간에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능력과 이름을 망각하는 것은 그분의 능력과 통치를 거부하는 일입니다. 그분의 이름은 그리스도인의 생명과도 같은 것입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도록, 우리의 삶을 믿음과 신실함으로 채워나가야 할 것입니다.
모든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가지신 하나님을 떠나있다면 참된 회개를 통하여 돌아가야합니다. 주님안에서 인애와 정의를 지키며 살아가야합니다. 항상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회개했다면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뚜렷한 생활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오늘 하루도 주님안에서 그분의 능력을 느끼고 내 삶이 또 한번 변화하는 은혜를 체험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1. 이스라엘이 애굽과 앗수르를 의지하는다가 심판을 받은 것 처럼, 우리나라도 중국과 북한을 의지하는게 아니라 하나님을 알고 의지할 수 있기를
2. 새벽예배가 폐해졌지만 나태해 지지 않고
개인적인 계획과 철저한 관리로 하나님과의 교제를 더욱 깊게 누리길.
3. 믿지 않는 주변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사랑이 나를 통해 전해지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