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0 옷차림
11~15 배움과 가르침 여성 성도들의 자세 남성과 여성
남성은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
옷차림, 남자를 주관하는 일을 하지 말라.
바울은 에베소에서 3년동안 사역을 했었기 때문에 에베소의 분위기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여성의 옷차림이 에베소 공동체에서 굉장히 중요했다.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소박함과 정절로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단정한 옷차림 :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지나치게 장신구로 꾸미는 옷차림
에베소는 굉장히 음란한 곳 아데미 여신을 섬기는 곳이였다. 음란한.
성적인 것들이 베어나와서.. 세상 풍조가 그러니 교회 안에서도 세상과 교회를 구분하지 않으며
사도바울이 생각했을대 에베소 교회 안에 가장 큰 문제는 정숙하지 못했던 문제. 정숙하지 못한 여성의 옷차림으로 인해서 성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차적으로는 남자의 문제 성적인 문란에 에베소가 빠져있었기 때문에.. 교회와 세상이 구별되어지기를 바랬다.
오늘과 우리 교회와는 다르다.
실질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이 큰 이슈로 대두되는 상황이 있다.
온 몸을 명품으로 입고 온다던가? 개인의 취향이고 개인의 마음의 씀씀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 인해서 적잖은 사람들이 위압감을 받는다.
교회와서는
당시에는 사람들이 머리에 굉장히 많은 신경을 썼다.
하얀 수건을 덮고 예배를 드린다. 머리에 대한것은 성적인 것들이 결부되었다. 그것을 가린다.
고가의 진주 금 머리르 따서 다는게 문화 부유한 곳이였다. 아시아와 남쪽 지역의 만나는 곳. 굉장한 부의 축적이 일어났던 곳이다. 터키 지역은 동서양의 상인이 거치는 곳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곳 옷차림이 사치스럽고 문제가 될 수 있었다. 그러나 교회는 종 가난한 사람 부자. 권세자. 권세자가 아닌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있었기 때문에 서로다른 벽이 생길 수 있다. 이 문제를 잘 조심해서 모든일을 행하라.
정숙하지 못한 면을 거론하고 있다. 오늘날로 말하면. 타 성도를 불편하게 하는 일을 조심하라. 예배를 드릴때 어떤 옷차림도 괜찮다고 생각 지나친 옷을 삼가자 지나친 옷 짤은옷 속이 훤이 들여다 보이는.
요즘 성도들은 스스로 알아서 잘 한다.
다른 성도들을
반바지를 입고 온다던가 이런것들에 대해서 왜 교회를 이런 옷을 입고 오냐? 아이들은 모든 생각이나 신앙의 갗
ㅣ교회에돌봐야할위치, 가난한자 어린아이 연약한자. 너는 왜그러냐 라는 식으로 하면 왜그러냐? 왜 라는 말을 쓰지 말자. 왜그랬어? 왜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어 왜라는 말을 하게 되면 상대방이 내가 지금 공격을 받고 있구나. 방어가 작동한다. 뭐어째서요 흔히 입고 오는 옷인데? 이런 머리 다 하고 다녀요?
중고등부 사역을 할때 학교에 애들이 중창단 아이들. 굉장히 교회 안에서는 스스로도 불안을 느낀다. 신앙생활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정죄를 하려고? 관리가 안된다?
새는 노래하고 새는 웁니다.
내 마음에 따라서 다르게 느껴진다.
내 마음에 화가 가득 나있으면 모든게 꼴보기 싫어진다.
내 마음속에 즐거움이 있으면 좋은면을 바라보게 된다.
너느 수능 몇점? 대학 붙었니 떨어졌니? 결혼은 언제 할거야? 이런것들이 힘들다.
그런 말보다는 공부한다고 수고가 많다. 좋은 일이 있을거야. 관계가 좋아질 테니 이렇게 상대방이 편해질 수 있는 말을 하게 되면 그 순간 상대방은 마음이 열린다. 무장해제가 된다. 상대방이 방어를 하지 않기 때문에 의도하는 면보다 훨씬더 가르침을 줄 수 있다.
첫 대화 만남에서 상대방을 방어를 시도하게 되는 상황을 조심해야한다. 왜 어덯게 공격적인 단어를 쓰는 사람들은 주변에 가까운 사람들이 많이 없다. 떠나게 된다.
항상 주의하면 그런 생활을 하게 된다.
어린이 노약자 약한사람을 먼저 구조하고 성인을 구조한다.
먼저 손이 가야할 대상은 신앙이 어린자들 자신을 돋보이려하지 말고 하나님을 돋보이려 하라.
윤리적으로 좋은것 나를 돋보이게 하는 경우 하나님을 돋보이게 하는 차원에서 하는 경우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가지고
모든것들이 나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지나친 치장을 하지 않을 것이며
오직 하나님의 마음으로 세상을 보게 된다.
사도바울이 에베소 교회 아래서 했던 말이 오늘날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하나님 은혜가 우리 가운데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