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29:15
라반이 야곱에게 이르되 네가 비록 내 생질이나 어찌 그저 내 일을 하겠느냐 네 품삯을 어떻게 할지 내게 말하라
라반이 그에게 말하였다. "네가 나의 조카이긴 하다만, 나의 일을 거저 할 수는 없지 않느냐? 너에게 어떻게 보수를 주면 좋을지 너의 말을 좀 들어 보자."
Laban said to him, "You shouldn't work for me without pay just because we are relatives. How much do you want?"
창 29:16
라반에게 두 딸이 있으니 언니의 이름은 레아요 아우의 이름은 라헬이라
라반에게는 두 딸이 있었다. 맏딸의 이름은 레아이고, 둘째 딸의 이름은 라헬이다.
Now Laban had two daughters: Leah, who was the oldest, and her younger sister, Rachel.
창 29:17
레아는 시력이 약하고 라헬은 곱고 아리따우니
레아는 눈매가 부드러었으며, 라헬은 몸매가 아름답고 용모가 예뻤다.
Leah had pretty eyes, but Rachel was beautiful in every way, with a lovely face and shapely figure.
창 29:18
야곱이 라헬을 더 사랑하므로 대답하되 내가 외삼촌의 작은 딸 라헬을 위하여 외삼촌에게 칠 년을 섬기리이다
야곱은 라헬을 더 사랑하였다. 그래서 그는 "제가 칠년 동안 외삼촌 일을 해드릴 터이니, 그 때에 가서 외삼촌의 작은 딸 라헬과 결혼하게 해주십시오."하고 말하였다.
Since Jacob was in love with Rachel, he told her father, "I'll work for you seven years if you'll give me Rachel, your younger daughter, as my wife."
창 29:19
라반이 이르되 그를 네게 주는 것이 타인에게 주는 것보다 나으니 나와 함께 있으라
그러자 라반이 말하였다. "그 아이를 다른 사람과 짝지어 주는 것보다, 너에게 짝지어 주는 것이 더 낫겠다. 그러면 여기서 나와 함께 살자."
"Agreed!" Laban replied. "I'd rather give her to you than to someone outside the family."
창 29:20
야곱이 라헬을 위하여 칠 년 동안 라반을 섬겼으나 그를 사랑하는 까닭에 칠 년을 며칠 같이 여겼더라
야곱은 라헬을 아내로 맞으려고 칠 년 동안이나 일을 하였지만 라헬을 사랑하기 때문에, 칠 년이라는 세월을 며칠같이 느꼈다.
So Jacob spent the next seven years working to pay for Rachel. But his love for her was so strong that it seemed to him but a few days.
칠 년을 며칠 같이 여겼더라
야곱의 사랑을 아름답고 효과적으로 묘사함으로써 남녀간의 참된 사랑이 성경의 인정을 받고 있음을 나타낸다. 실로 진실한 사랑은 모든 고통을 참고 견딜 수 있게 하는 모든 힘이다.(고전 13:4-7, 히 6:10)
고전 13: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오래 참고, 친절합니다. 사랑은 시기하지 않으며, 뽑내지 않으며, 교만하지 않습니다.
Love is patient and kind. Love is not jealous or boastful or proud
고전 13: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무례하지 않으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으며, 성을 내지 않으며, 원한을 품지 않습니다.
or rude. Love does not demand its own way. Love is not irritable, and it keeps no record of when it has been wronged.
고전 13: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사랑은 불의를 기뻐하지 않으며,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It is never glad about injustice but rejoices whenever the truth wins out.
고전 13: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 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딥니다.
Love never gives up, never loses faith, is always hopeful, and endures through every circumstance.
히 6:10
하나님이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하나님께서는 불의하신 분이 아니시므로, 여러분의 행위와 여러분이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을 잊어버리지 않으십니다. 여러분은 성도들을 섬겼으며, 또 지금도 섬기고 있습니다.
For God is not unfair. He will not forget how hard you have worked for him and how you have shown your love to him by caring for other Christians, as you still do.
주님 오늘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몸과 같이 사랑하는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 진정한 사랑을 실천하는 제가 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희선이를 사랑하고 연구실 사람들을 사랑하고 어머니를 사랑하는 하루가 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창 29:15-20 서양은 개인주의가 발달된 사회이고 동양은 집단의 이익을 강조하는 사회입니다. 한국은 타인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겨 자신의 욕구를 제한할수 있는 민족입니다. 내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내가 좋아하지만 상대가 좋아하는 것으로 맞출줄 아는 사람이 한국백성입니다. 이런 모습을 서양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음식 하나를 시켜도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시킵니다. 그러나 우리는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있지만 상대가 좋아하는 음식을 시켜 줄줄 아는 사람이지요. 한국의 정입니다.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의 큰 전환점을 맞습니다. 오늘 야곱은 라반과 그의 딸 라헬을 만남으로 계산적이고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살아온 야곱이 라헬을 위해 7년을 일을 해주는 삶의 스타일을 완전히 바꾸며 사는 야곱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야곱과 라헬의 만남을 통해 무엇이 성장했으며, 하나님은 자신의 원대한 꿈을 이뤄가고 계시는지 발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