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2.22 화 새벽예배 본문은 신 8:1-10 입니다!
찬송가 322장
신 8:1
내가 오늘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라
[이스라엘이 차지할 좋은 땅] "너희는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잘 지켜라. 그러면 너희가 살아서 번성할 것이며, 주께서 너희 조상에게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할 것이다.
"Be careful to obey all the commands I am giving you today. Then you will live and multiply, and you will enter and occupy the land the LORD swore to give your ancestors.
신 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얻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너희가 광야를 지나온 사십년 동안,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어떻게 오랫동안 너희를 광야에 머물게 하신 것은,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지 안 지키는지, 너희의 마음 속을 알아보려는 것이었다.
Remember how the LORD your God led you through the wilderness for forty years, humbling you and testing you to prove your character, and to find out whether or not you would really obey his commands.
신 8:3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주께서 너희를 낮추시고 굶기시다가, 너희도 알지 못하고 너희의 조상도 알지 못하는 만나를 먹이셨는데, 이것은, 사람이 먹는 것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주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너희에게 알려 주시려는 것이었다.
Yes, he humbled you by letting you go hungry and then feeding you with manna, a food previously unknown to you and your ancestors. He did it to teach you that people need more than bread for their life; real life comes by feeding on every word of the LORD.
신 8: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헤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지난 사십 년 동안, 너희의 몸에 걸친 옷이 해어진 일이 없고, 발이 부르튼 일도 없었다.
For all these forty years your clothes didn't wear out, and your feet didn't blister or swell.
신 8:5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너희는, 사람이 자기 자녀를 훈련시키듯이, 주 너희의 하나님도 너희를 훈련시키신다는 것을 마음 속에 새겨 두어라.
So you should realize that just as a parent disciplines a child, the LORD your God disciplines you to help you.
신 8:6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잘 지키고,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하여라.
"So obey the commands of the LORD your God by walking in his ways and fearing him.
신 8: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 곳은 골짜기든지 산지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데리고 가시는 땅은 좋은 땅이다. 골짜기와 산에서는 지하수가 흐르고, 샘물이 나고, 시냇물이 흐르는 땅이며,
For the LORD your God is bringing you into a good land of flowing streams and pools of water, with springs that gush forth in the valleys and hills.
신 8:8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밀과 보리가 자라고,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가 나는 땅이며, 올리브 기름과 끌이 생산되는 땅이며,
It is a land of wheat and barley, of grapevines, fig trees, pomegranates, olives, and honey.
신 8:9
네가 먹을 것에 모자람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요 산에서는 동을 캘 것이라
먹을 것이 모자라지 않고, 아무것도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돌에서는 쇠를 얻고, 산에서는 구리를 캐낼 수 있는 땅이다.
It is a land where food is plentiful and nothing is lacking. It is a land where iron is as common as stone, and copper is abundant in the hills.
신 8:10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를 네게 주셨음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하리라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신 좋은 땅에서, 너희는 배불리 먹고 주를 찬양할 것이다.
When you have eaten your fill, praise the LORD your God for the good land he has given you.
신 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얻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아무것도 의지할 것이 없는 그들이 얼마나 교만할 수 있었겠을까..?
너희를 낮추신다 라는 말은 "겸손해라" 라 뜻 이스라엘 백성은 왜 교만해져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낮추셨을까?
430년동안 종살이를 하였다. 마음속에 열등감이 가득 찼다 모세라는 사람이 나타나 애굽의 대단한 문명을 다 무찔렀다. 그리고 그들을 출애굽 시켰고 광야에 그들을 대리고 나올때 홍해를 갈랐다.
일 순간에 엄청난 성공을 경험하다보니 마음속에 하늘을 나는 듯한 느낌이 왔다. 너희의 마음이 모세가 행했던 모든 일이 너희의 성공이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이다. 너희가 겸손하라 너희 마음을 낮추라
그래서 너희가 이 계명을 잘 지켜 행한 것을 확인하며 너희가 겸손한 지를 확인하겠노라 라고 이야기한다.
우리가 가기 싫은 길을 억지로 가게 되면... 물을 먹고 싶지 않는 손을 목을 끌어다가 물가에 다다를 수는 있지만 그 물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열등감에 대한 교만 그것을 철저히 낮추라 라고 이야기한다.
미국의 한인 교회에서 사는 교포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미국에서 흑인들이 아닌 황인들의 인종 차별이 심한 경우 있다. 한국사람들이 굉장히 많은 열등감을 느낄 때가 있다.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아이들은 자신만 한민족이라 열등감을 느낄 때가 있다. 다른 사람 머리가 노랗고 그런데.. 외모적인 컴플렉스가 심하다 집에 들어오면 열등감 때문에 마음이 무너질때가 많이 있다.
한국 사람들 거의 대부분 자영업을 한다. 슈퍼나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찾아오는 사람들은 맥시칸이나. 이주 근로자들이 많이온다. 그들을 말할때 깜둥이가 왔다. 맥시칸이 왔다. 냄새난다. 그런 말을 많이 한다.
한국사람의 이중성....
열등감이 많게 되면 교만해질때가 있다. 그것을 하나님이 낮추신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교만할 필요가 없다.
일순간의 성공으로 교만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의 은혜
그들이 가지고온 곡식과 물은 불과 한 일주일도 안되서 동이 난다. 하나님께서는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하늘에서의 만나가 쏟아주신다
하루종일 어떤 하얀 겉은 딱딱 하고 안은 단 음식 24시간 주식으로 먹는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콩알같은 만나 안에는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다 들어있다. 어지럽거나. 피부병에 걸렸던 사람이 하나도 없다.
하나님꼐서 그런 것을 하늘에서 내려주시고 저장하지 않을 만큼 매일매일 허락하심
과학적 상식적 이해되지 않는 모든 일들을 하나님이 하셨다.
3번째는 광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복이다.뜨겁게 데워져있는 언덕을 걸을때 필요한 신발 40년동안 의복이 헤지지 않고 신발이 닳지 않았다 라는 축복을 주셨다. 우주복보다 튼튼하고 견고한 옷이 아닌 바에아 어떻게 40년을 견딜 수 있었을까?
하나님이 주신 은혜는 놀라웠다. 한벌 옷 40년동안 옷을 입었다면 어떻겠는가?
어르신들 20년 10년 된 옷이 많다. 아빠 옷좀 가져다 버려 라는 말을 많이 한다. 예전 옷을 많이 입는다. 나이가 드니까 광야에서 뜨거운 태양이 내려쬐고 의복이 단단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다. 의복이 헤지지 않고 신발이 닳지 않는 축복을 부어주심
집단 거지떼가 아니고 뭐겠는가... 의복이 헤지고 건강이 상하게 되면 주변의 많은 이방 족속들이 집단 거지떼가 우르르 몰려간다 했을것 어떻게 비춰졌겠는가.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두려움의 대상이였고 멸시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
말씀대로만 순종하고 음성을 지켜 행하면 하나님이 모든 것을 책임지신다. 광야의 은혜가운데 있다.
광야에서 책망하신 이유를 설명한다면 훈육과 은혜의 징계였다.
군대에서 고참이 쫄병을 때리는 것과 부모가 자녀를 훈계하는 것을 차이가 있다.
자녀도 비교하지 않을 것이다.
기강을 잡기 위해서 분노표출 하기 위해서 그렇지만
부모는 훈계를 통해 올바로 서기 위해 하도록 하시는
히브리서 12: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아요 친아들이 아니니라.
부모가 자녀를 훈계하지 않으면 부모가 아니다. 훈계를 받지하니하는 자들은 망나니처럼 살아갈 수밖에 없다. 따끔한 야단을 치지 않으면 그의 인생에 커다란 오점이 남는다.
과하다 싶을 만큼의 훈육을 한다. 하나님의 자녀도 마찬가지로 훈육할 때 있다. 관계가 삐뚤어질 수 있기에 훈육하신다.
엄마 아빠가 엄격하면 자녀가 어떠한 도덕적 관념이나 윤리적 관념이 바로 세워져 있을 수 있다.
초자아가 있다. 도로 교통을 꼭 지켜야한다. 인사 잘 해야한다. 자주 이렇게 양육받은 아이는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서 도덕적 기준이 높다.
그만큼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이롭다. 당신의 백성을 끝까지 사랑하신다. 광야로 인도하신 것은 가나안 땅에 자녀의 모습으로 인도사고자 하시는 ..
성도님들 광야의 시기를 걷고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원망과 불평이 아닌 감사함과 숨겨진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잘 극복하시기를
기도제목
광야의 길을 걷고 있다면 그 길을 하나님 앞에 감사함으로 잘 견디기를
대선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정하신 위정자를 잘 세워주기를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를 위해
CPE 임상사목 교육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성경공부와 금요 철야 예배를 은혜롭게 잘 준비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