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께서 이르시되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께서 이르시되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22.02.23 새벽예배 본문은 신 9:1-10입니다!

 

신 9:1

 이스라엘아 들으라 네가 오늘 요단을 건너 너보다 강대한 나라들로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니 그 성읍들은 크고 성벽은 하늘에 닿았으며

 [백성의 불순종] "이스라엘아, 들어라. 오늘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가서, 너희보다 강대한 민족들을 쫓아내고, 하늘에 닿을 듯이 높은 성벽으로 둘러싸인 큰 성읍들을 차지할 것이다.

   "Hear, O Israel! Today you are about to cross the Jordan River to occupy the land belonging to nations much greater and more powerful than you. They live in cities with walls that reach to the sky!

 

신 9:2

 크고 많은 백성은 네가 아는 아낙 자손이라 그에 대한 말을 네가 들었나니 이르기를 누가 아낙 자손을 능히 당하리요 하거니와

 거기에 있는 사람들, 힘이 세고 키가 큰 이 민족은, 너희가 아는 그 아낙 자손이다. 누가 아낙 자손과 맞설 수 있겠느냐? 하는 말을 너희는 들었을 것이다.

   They are strong and tall--descendants of the famous Anakite giants. You've heard the saying, `Who can stand up to the Anakites?'

 

신 9:3

 오늘 너는 알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맹렬한 불과 같이 네 앞에 나아가신즉 여호와께서 그들을 멸하사 네 앞에 엎드러지게 하시리니 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것 같이 너는 그들을 쫓아내며 속히 멸할 것이라

 그러나 너희가 아는 대로, 오늘 주 너희의 하나님이, 먕렬한 불이 되어 너희 앞에서 건너가시며, 몸소 너희 앞에서 그들을 멸하셔서 그들이 너희 앞에 무릎을 꿇게 하실 것이다. 주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빨리 몰아내고 멸망시키실 것이다.

   But the LORD your God will cross over ahead of you like a devouring fire to destroy them. He will subdue them so that you will quickly conquer them and drive them out, just as the LORD has promised.

 

신 9: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신 후에 네가 심중에 이르기를 내 공의로움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나를 이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차지하게 하셨다 하지 말라 이 민족들이 악함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니라

 주 너희의 하나님이 그들을 너희 앞에서 내쫓으신 다음에, 행여 내가 착하기 때문에 주께서 나를 이끌어들여 이 땅을 차지하게 하셨다 고 생각하지 말아라. 주께서 이 민족을 너희 앞에서 내쫓은 것은, 그들이 악하기 때문이다.

   "After the LORD your God has done this for you, don't say to yourselves, `The LORD has given us this land because we are so righteous!' No, it is because of the wickedness of the other nations that he is doing it.

 

신 9:5

 네가 가서 그 땅을 차지함은 네 공의로 말미암음도 아니며 네 마음이 정직함으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이 민족들이 악함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이루려 하심이라

 너희가 마음이 착하고 바르기 때문에 너희가 들어가서 그들의 땅을 차지하도록 하신 것이 아니라, 여기에 있는 이 민족들이 악하기 때문에, 주 너희의 하나님이 그들을 너희 앞에서 내쫓으신 것이다. 이렇게 하여, 주께서는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그 말씀을 이루신 것이다.

   It is not at all because you are such righteous, upright people that you are about to occupy their land. The LORD your God will drive these nations out ahead of you only because of their wickedness, and to fulfill the oath he h₩ad sworn to your ancestors Abraham, Isaac, and Jacob.

 

신 9:6

 그러므로 네가 알 것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 아름다운 땅을 기업으로 주신 것이 네 공의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

 주 너희의 하나님이 이 좋은 땅을 너희에게 주어 유산으로 차지하게 하신 것이, 너희가 착하기 때문이 아님을, 너희는 알아야 한다. 오히려 너희는 고집이 센 백성이다.

   I will say it again: The LORD your God is not giving you this good land because you are righteous, for you are not--you are a stubborn people.

 

신 9:7

 너는 광야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격노하게 하던 일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부터 이 곳에 이르기까지 늘 여호와를 거역하였으되

 너희는, 광야에서 주 너희의 하나님을 얼마나 노엽게 하였던가를, 잊지말고 기억하여라. 너희는 이집트 땅에서 나오던 날부터 이 곳에 이르기까지, 줄곧 주님을 거역하였다.

   "Remember how angry you made the LORD your God out in the wilderness. From the day you left Egypt until now, you have constantly rebelled against him.

 

신 9:8

 호렙 산에서 너희가 여호와를 격노하게 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너희를 멸하려 하셨느니라

 너희는 이미 호렙 산에서 주님을 노엽게 하였으며, 그래서 주께서는 진노하셔서, 너희를 멸하려고 하셨다.

   Remember how angry you made the LORD at Mount Sinai, where he was ready to destroy you. 

 

신 9:9

 그 때에 내가 돌판들 곧 여호와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돌판들을 받으려고 산에 올라가서 사십 주 사십 야를 산에 머물며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더니

 그 때에 나는 돌판, 곧 주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을 쓴 돌판을 받으려고 산에 올라가, 그 산에서 밤낮 사십 일을 살면서, 밥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았다.

   That was when I was on the mountain receiving the tablets of stone inscribed with the covenant that the LORD had made with you. I was there for forty days and forty nights, and all that time I ate nothing and drank no water.

 

신 9:10

 여호와께서 두 돌판을 내게 주셨나니 그 돌판의 글은 하나님이 손으로 기록하신 것이요 너희의 총회 날에 여호와께서 산상 불 가운데서 너희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이니라

 그 때에 주 하나님이 돌판 둘을 나에게 주셨는데, 그 돌판의 글은 하나님이 손수 쓰신 것이다. 그 두 돌판에는 너희 총회 날에, 주께서 그 산꼭대기의 불길 속에서 너희에게 하신 모든 말씀이, 그대로 기록되어 있다.

  The LORD gave me the covenant, the tablets on which God himself had written all the words he had spoken to you from the fire on the mountain.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

모세의 설교

"쉐마" : 이스라엘에 들으라.

 

이스라엘에게 들을것을 요청하고 계심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시간 모세의 말을 듣는 시간이 아니였음

 

하나님께서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고도의 집중력을 가지고 들어야 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순종의 일을 감당해야한다. 

 

사람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모세의 교훈으로 받지 말고 하나님의 음성으로 들어라 하심

 

말씀이 문자화 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문자화 되고..

 

살전 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하는 것은, 여러분이 우리에게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아 들이지 않고, 실제 그대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이 하나님의 말씀은 또한, 신도 여러분 가운데서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다.

 And we will never stop thanking God that when we preached his message to you, you didn`t think of the words we spoke as being just our own. You accepted what we said as the very word of God--which, of course, it was. And this word continues to work in you who believe.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어지면 그 음성을 따라 지켜야한다. 

 

하나님이 함꼐하시면 모든 일이 해결된다 라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

 

이스라엘아 들으라. 지금 가나안 사람들이 굉장히 방대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싸워서는 결코 이길 수 없을 것 같은 민족. 

 

이스라엘 백성들은 과거 40년 전에 가네스 바네아에서 정탐꾼을 보내었을때 보고 체험하고 보고했던 내용들이 어떠했는가?

너무 큰 거인들이니 그들과 비교해서 상대도 되지 않는다 라고 함 

그 후 40년이 흐름. 모세가 강조한 것은 하나님이 일하시면 못할게 없고 하나님이 일하시면 반드시 이긴다. 

 

오는 너를 알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맹렬한 불과 같이 네 앞에 나아가신다

즉 하나님이 함께하시면 되지 않는 것이 없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믿는 마음으로 나아가라 라고 말씀하심 

3절 하반절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신 것 같이 너는 그들을 쫒아내며 속히 멸할 것이니라 너희는 그들을 멸하라.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 같이 가나안 족속을 몰아낼 것 

능치 못할 능력을 행하혀서 반드시 이루어 주실 것이다. "너희는 어서 가라." 

 

하나님께서 우리의 중심을 보시겠다 라는 것

 

신 9: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신 후에 네가 심중에 이르기를 내 공의로움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나를 이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차지하게 하셨다 하지 말라 이 민족들이 악함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니라

 주 너희의 하나님이 그들을 너희 앞에서 내쫓으신 다음에, 행여 내가 착하기 때문에 주께서 나를 이끌어들여 이 땅을 차지하게 하셨다 고 생각하지 말아라. 주께서 이 민족을 너희 앞에서 내쫓은 것은, 그들이 악하기 때문이다.

   "After the LORD your God has done this for you, don't say to yourselves, `The LORD has given us this land because we are so righteous!' No, it is because of the wickedness of the other nations that he is doing it.

 

하나님께서 이 승리르 허락하신 것은 공의로움 때문에 승리를 주셨다. 

"그 고백을 너희는 삼가라". 

 

우리는 나 스스로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하기를 참 좋아하는 성향을 가졌다. 나의 성공담을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나 자신을 굉장히 사랑하기 때문에 나의 강점 잘한점 좋은점 내가 하게 되면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나의 의로움이 앞서게 된다면 하나님은 그것을 막으신다. 

하나님이 일하셨다 라고 말하는것이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 

 

분명 가나안 땅을 정복한 다음에 "내 가 한 건다" 라고 말할 사람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하시는 것.

 

그 모든 일은 은혜로 할 수 있었습니다. 라고 고백하라. 

 

사 29:13

 주께서 이르시되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주께서 말씀하신다.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 하고, 입술로는 나를 영화롭게 하지만, 그 마음으로는 나를 멀리하고 있다. 그들이 나를 경외한다는 말은, 다만 들은 말을 흉내내는 것 뿐이다.

 And so the Lord says, "These people say they are mine. They honor me with their lips, but their hearts are far away. And their worship of me amounts to nothing more than human laws learned by rote.

 

마 15:7

 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 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위선자들아! 이사야가 너희를 두고 적절히 예언하였다. 그가 말하였다.

  You hypocrites! Isaiah was prophesying about you when he said,

 

마 15:8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이 백성을 입술로는 나를 공경해도, 마음은 나에게서 멀리 떠나 있다.

  `These people honor me with their lips, but their hearts are far away.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고백할 순 있지만 깊은 마음에 동의하는가 점검해 보자.

입술의 고백과 함꼐 따라오는 심중의 의도를 보시겠다

 

우리의 마음의 중심을 보신다. 

 

중심의 고백이 늘 하나님을 향할 수 있도록 .. 

하나님이 행하신 일에 대한 올바른 신앙의 고백

 

내가 가서 그 땅을 차지함은 내 공의로움으로 말미암음도 아니며 내 마음이 정직함으로 말미암음도 아니며

내 하나님께서 쫓아내 주셨습니다 고백해야 

 

문제가 해결되는 것에만 마음을 빼앗겨서는 안된다. 올바른 신앙의 고백도 중요하다. 그래서 하나님 왜 이 일을 행하셨습니까. 왜 이 일을 응답하셨습니까 왜 이 일을 역사하셔서 이 일을 성취해 주셨습니까? 이것을 알아야 한다. 왜 이 승리를 주셨는지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나아가야한다. 

 

김남규 목사님 : 기독교의 신앙이 추구하는 가장 큰 가치는 하나님을 향한 "순수함", "의존함"이다.

 

겉과 속을 일치시키는 훈련을 하기를. 하나님의 일하심을 묵상하는 하루가 되기를.

 

하나님의 임재가 열린문교회 가운데 역사하여 주시옵소서 

대선을 위해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가 잘 마무리 되게 하소서 

오미크론 연로하신 성도님들 지켜주소서

몸이 아픈 지체를 위해서 기도 

 

“If we live, it’s to honor the Lord. And if we die, it’s to honor the Lord. So whether we live or die, we belong to the Lord.” (롬 14:8, NLT)

“우리는 살아도 주님을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님을 위하여 죽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살든지 죽든지 주님의 것입니다.” (롬 14:8, 새번역)

 

고전 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몸은 성령의 전입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으로부터 성령을 받아서 그것을 여러분 안에 모시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스스로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Or don`t you know that your body is the temple of the Holy Spirit, who lives in you and was given to you by God? You do not belong to yourself,

 

고전 6: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하나님께서 값을 치르고 여러분을 사셨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몸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십시오.

 for God bought you with a high price. So you must honor God with your body.

 

https://youtu.be/Bl6z_rm5lf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