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휘경교회] 미가1장
본문 바로가기

말씀/매일묵상

[휘경교회] 미가1장

미 1:1
 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이것은 주께서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이 어찌 될 것인지를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보여 주시면서 하신 말씀이다. 때는 유다의 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가 대를 이어가면서 유다를 다스리던 기간이다.
   The LORD gave these messages to Micah of Moresheth during the years when Jotham, Ahaz, and Hezekiah were kings of Judah. The messages concerned both Samaria and Jerusalem, and they came to Micah in the form of visions.

미 1:2
 백성들아 너희는 다 들을지어다 땅과 거기에 있는 모든 것들아 자세히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증언하시되 곧 주께서 성전에서 그리 하실 것이니라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을 애도하다] 뭇 민족아, 너희는 모두 들어라. 땅과 거기에 있는 만물들아, 귀를 기울여라. 주 하나님이 너희의 죄를 밝히신다. 주께서 하늘의 성전에서 말씀하신다.
   Attention! Let all the people of the world listen! The Sovereign LORD has made accusations against you; the Lord speaks from his holy Temple.

미 1:3
 여호와께서 그의 처소에서 나오시고 강림하사 땅의 높은 곳을 밟으실 것이라
 주께서 그 거처에서 나오시어 땅의 높은 곳을 짓밟으시니,
   Look! The LORD is coming! He leaves his throne in heaven and comes to earth, walking on the high places.

미 1:4
 그 아래에서 산들이 녹고 골짜기들이 갈라지기를 불 앞의 밀초 같고 비탈로 쏟아지는 물 같을 것이니
 뭇 산이 그 발 밑에서 녹고 평지가 갈라진다. 불 앞의 밀초처럼 녹아 내리고, 비탈길로 쏟아져 내리는 급류 같구나.
   They melt beneath his feet and flow into the valleys like wax in a fire, like water pouring down a hill.

미 1:5
 이는 다 야곱의 허물로 말미암음이요 이스라엘 족속의 죄로 말미암음이라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냐 사마리아가 아니냐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냐 예루살렘이 아니냐
 이 모든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야곱의 죄 때문이며, 이스라엘의 집의 범죄 때문이다. 야곱의 죄가 무엇이냐? 사마리아가 아니더냐?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냐? 예루살렘이 아니더냐?
   And why is this happening? Because of the sins and rebellion of Israel and Judah. Who is to blame for Israel`s rebellion? Samaria, its capital city! Where is the center of idolatry in Judah? In Jerusalem, its capital!

미 1:6
 이러므로 내가 사마리아를 들의 무더기 같게 하고 포도 심을 동산 같게 하며 또 그 돌들을 골짜기에 쏟아내리고 그 기초를 드러내며
 내가 사마리아를 빈 들의 폐허로 포도나 가꿀 밭으로 만들겠다. 그 성의 돌들은 골짜기에 쏟아 붓고, 땅의 기초가 드러나게 하겠다.
   "So I, the LORD, will make the city of Samaria a heap of rubble. Her streets will be plowed up for planting vineyards. I will roll the stones of her walls down into the valley below, exposing all her foundations.

미 1:7
 그 새긴 우상들은 다 부서지고 그 음행의 값은 다 불살라지며 내가 그 목상들을 다 깨뜨리리니 그가 기생의 값으로 모았은즉 그것이 기생의 값으로 돌아가리라
 새겨서 만든 우상을 모두 박살내고, 몸을 팔아서 모은 재물을 모두 불에 태우고, 우상을 모두 부수어서 쓰레기 더미로 만들겠다. 몸을 팔아서 화대로 긁어 모았으니, 이제, 모든 것이 다시 창녀의 몸값으로 나갈 것이다.
   All her carved images will be smashed to pieces. All her sacred treasures will be burned up. These things were bought with the money earned by her prostitution, and they will now be carried away to pay prostitutes elsewhere."

미 1:8
 이러므로 내가 애통하며 애곡하고 벌거벗은 몸으로 행하며 들개 같이 애곡하고 타조 같이 애통하리니
 그러므로 내가 슬퍼하며 통곡하고, 맨발로 벌거벗고 다니며, 여우처럼 구슬피 울며, 타조처럼 목놓아 울 것이니,
   Because of all this, I will mourn and lament. I will walk around naked and barefoot in sorrow and shame. I will howl like a jackal and wail like an ostrich.

미 1:9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 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 내 백성의 성문 곧 예루살렘에도 미쳤음이니라
 이것은 사마리아의 상처가 그 불치병이 유다에까지 전염되고, 기어이 예루살렘에까지, 내 백성의 성문에까지 이르렀기 때문이다.
   For my people`s wound is far too deep to heal. It has reached into Judah, even to the gates of Jerusalem.

미 1:10
 가드에 알리지 말며 도무지 울지 말지어다 내가 베들레아브라에서 티끌에 굴렀도다
 [예루살렘의 멸망] 가드에 알리지 말며, 울지 말아라. 베들레아브라에서는 티끌에 묻어라.
  Don`t tell our enemies in the city of Gath ; don`t weep at all. You people in Beth-leaphrah, roll in the dust to show your anguish and despair.

미 1:11
 사빌 주민아 너는 벗은 몸에 수치를 무릅쓰고 나갈지어다 사아난 주민은 나오지 못하고 벧에셀이 애곡하여 너희에게 의지할 곳이 없게 하리라
 사빌에 사는 사람들아, 벌거벗은 몸으로 부끄러움을 당하며 사로잡혀 가거라. 사아난에 사는 사람들은 감히 그 성읍에서 나오지도 못할 것이다. 벳에셀이 통곡하여 너희로 의지할 곳이 없게 할 것이다.
  You people of Shaphir, go as captives into exile--naked and ashamed. The people of Zaanan dare not come outside their walls. The people of Beth-ezel mourn because the very foundations of their city have been swept away.

미 1:12
 마롯 주민이 근심 중에 복을 바라니 이는 재앙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예루살렘 성문에 임함이니라
 나 주가 예루살렘 성문에까지 재앙을 내렸으므로, 마롯에 사는 사람들은 고통을 받으면서 거기에서 벗어나기를 기다린다.
  The people of Maroth anxiously wait for relief, but only bitterness awaits them as the LORD`s judgment reaches even to the gates of Jerusalem.

미 1:13
 라기스 주민아 너는 준마에 병거를 메울지어다 라기스는 딸 시온의 죄의 근본이니 이는 이스라엘의 허물이 네게서 보였음이니라
 라기스에 사는 사람들아, 너희는 군마에 병거를 메어라. 라기스는 딸 시온의 죄의 근본이니, 이는 이스라엘의 허물이 네게서 보였기 때문이다.
  Quick! Use your swiftest chariots and flee, you people of Lachish. You were the first city in Judah to follow Israel in the sin of idol worship, and so you led Jerusalem into sin.

미 1:14
 이러므로 너는 가드모레셋에 작별하는 예물을 줄지어다 악십의 집들이 이스라엘 왕들을 속이리라
 그러므로 a너는 모레셋 가드 백성에게는 작별의 선물을 주어라. 악십의 집들이 이스라엘 왕들을 속일 것이다. (a. 유다 백성을 두고 말함)
  Send a farewell gift to Moresheth-gath; there is no hope of saving it. The town of Aczib has deceived the kings of Israel, for it promised help it could not give.

미 1:15
 마레사 주민아 내가 장차 너를 소유할 자로 네게 이르게 하리니 이스라엘의 영광이 아둘람까지 이를 것이라
 마레사에 사는 사람들아, 내가 너희 대적을 너희에게 데려올 것이니, b이스라엘의 영광인 그가 아둘람으로 피할 것이다. (b. 또는 이스라엘의 영광이 아둘람에 숨을 것이다.)
  You people of Mareshah, I will bring a conqueror to capture your town. And the leaders of Israel will go to Adullam.

 

부와 권력을 가진 소수에 의해서 .. 

사리사욜을 채우는 사람들에게 신랄한 비난을 퍼붓게 된다. 

백성의 죄악을 폭로하고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을 전하고 연단이 끝난뒤 회복되리라는 소망의 말씀. 

그의 백성들에게 공의를 향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동행하라. 미가라고 하는 이름은 히브리어 미카야 후.. 단축형인데 누가 하나님과 같으냐 이런 뜻이다. 많은 우상 숭배자들이 있었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참 신이다. 라는 메세지를 강력하게 주장하려 했던것이다. 

예언활동 시기가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사마리아의 멸망을 1장에서는 집중하고 있다. 

미가의 예언은 북왕국 이스라엘이 앗수르에게 멸망당하기 직전에 행해지고 있다. 멸망을 사마리아 북이스라엘 왕국처럼 남유다도 멸망이 멀지 않으니느끼 조시심아하 

 

믿음을 굳게하라 부도덕과 우상숭배 미가라는 선지자가 예언했던 경고의 말씀 예언활동의 대부분이 전면적 종교개혁이 시행되기 이전에 미가의 예언을 들으면서 남왕국 유다가 정신을 차리는 계기 히스기야라고 하는 하나님의 믿음가운데 우ㅜ뚝선 선왕이 나와서 이스라엘의 믿음을 회복시키고 제사를 .. 

지금.. 북왕국 이스라엘을 곧 멸망시키게될 앗수르는 당시 바벨론 까지도 지배하고 있었다. 장차 지금 힘이 넘치는 앗수르가 아니라. ㅈ중동의 패권을 잡게될 ㅈ바벨론으로 잡혀가리라 라는 예언을 미가가 ㅇ했고 이 예언이 적중되었다. 

 

모레셋 사람 미가라는 이야기. 1절에 나온다. 팔레스타인 서남부에 낮은 산악지대의 작은 마을

미가도 시골출시의 농부.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다라는 것은 예언할 것. 예언이 사하나님의 소명에 근거한것. 하나님꼐로부터 직접적으로 부여받았음을 밝혀준다. 

2절. 땅과 거기있는 모든 것들아 자세히 들을 지어다. 

세상의 모든 백성들을 가리키는 말.. 인접 ㄱ국가의 백성들을 통칭하여 가르치는 말. 운명까지도 주관하시는 하나님. 그리고.. 2절에 보면 주꼐서 성전에서 그리하실 것이다. 예루살렘의 성전을 가르키는 것은 아니다. 성전이라고 하는 말로 대신한다. 계씨고 인지하는 곳에서.. 미가 선지자에게 직접적으로 계시의 말씀을 내려주신다. 특별히 4절.. 

산들이 골짜기들이 갈라지기를 불앞에 밀초같고 물같을 것이 .. 우리 하나님이 나타나실때 자연이 파괴될 것임을 상징적으로 묘사 .. 우리 하나님의 권위를 나타내고 있는 말씀.. 그런데 이렇게까지 온 세상이 종말의 날을 맡게 되는데 .. 생각해 볼 것은 남왕국 유다에게 전해지는 말씀 남왕국 유다의 시행되는 남왕국 유다의 말씀을 보면서. 

한국교회 성도들도 조심하고 긴장해야한다. 

1장 5절 : 야굡의 허물로 인함이라. 

유다의 산당이라는 말. 병행구절이다. 하나님을 저버리고 배교하는 사람들 이스라엘 민족의 신실하지 못한 ㅇ모습을 .. 

비단 이스라엘만의 모습일까요 .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새벽교회의 전통이 있는 한국교회도 

우리도 이 말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1장 6절 사마리아도 .. 

돌들을 골짜기에 쏟아내고 기초를 드러내겠다. 

우상숭배의 중심지였던 사마리아는 심판으로 인해 재앙을 맛보게 된다. 황폐화하여 통통 .. 포도나무를 심을 수 있을ㄱ만큼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될 것이다. 

그곳이 도시의 흔적이 없어지고 왕정이 황폐해진다. 북이스라엘이 주전 722년에 앗수르에게 멸망한 뒤에 이 예언의 말씀은 그대로 현실이 된다. 

1장 7절.. 그 새긴 우상들은 다 부서지고 불살라지며 목상들을 깨뜨리니 기생의 값을 모았은즉.. 

우상을 숭배하는 산당에서 음행하는 창기들.. 

 

ㅜㄹ신시하는 태도를 보인 이스라엘의 묘사하는것. 

기생의 값으로 돌아가리라 부정하게 모은 모든것. 부정한 방법으로 없어지게 될 것이라는 심판의 말씀.. 

우리가 믿음 가운데서 옳게 살지 못하고 내 뜻 내 욕심 욕망대로 .. 모든 소유물들 성과물들은 없어지게 할 것이라. 

유다에 요담 아하스 이런 왕들을 거치면서 유다ㅣ의 믿음생활이 황폐해.. 

가진자들은 연약한자를 핍박 압제 힘과 소유와 권세.. 이런것들이 고런 부정한 방법으로 당하게 될거라는 심판의 말씀. 

1장 8절 이러므로 애통하고 애곡하고 벌거벗은 몸으로 . 들개같은 몸으로. 

다른 곳에섯는 포로로 사로잡힐 것을 암시하기도 하는. 부정한 방법으로 살게될때 사마리아 사람들이 포로로 .. 

마귀에 의해서 포로가 되어서 끌려가게 될것이라는 것. 끌리는 인생을 살게 될

1장 14절.. 이러므로 너는 

 그러므로 a너는 모레셋 가드 백성에게는 작별의 선물을 주어라. 악십의 집들이 이스라엘 왕들을 속일 것이다. (a. 유다 백성을 두고 말함) 

 

아무리 잘해볼려고 해도 아무리 빼앗긴 땅을 찾으려고 해도 뜻대로 되지 않을것이라는 것 

더이상 하나님께서 도와주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

 우리에게도 내리는 준엄함 경고의 메세지 하나님을 ㅁ디는다고 예빼를 드린다고 하지만 사마리아 사람들도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사을 섬겼다. 머리속에 가슴속에 삶속에는 하나님이 없었다. 입술에만 있었따. 

유다도 그런지경으로 돌아가다가 히스기야 왕때 깨닫고 회개하면서 .. 

부정한 방법으로 살아선 안되겠고. 무시하며 살아가는 삶이 되서는 안되겠고 .. 민족을 위해 나라를 위해 교회를 위해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것 이것이 참으로 중요한 믿음의 사명. 이 믿음대로 살아가게 될때 모든지 가능하지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뭐든지 할 수 있겠지만 우리를 도와주시지 않게 되면 잃어버린것을 회복할 수도 없고 나은 날의 소망을 가질 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