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문교회] 주일오전예배 욥기
본문 바로가기

말씀/열린문교회

[열린문교회] 주일오전예배 욥기

꽃이피고 작년 이맘때 무슨일이 있었나.

무슨일이?

일대일 양육을 열심히 했다. 17주년 설립 기념 감사 임직 예배가 있었다. 그래서 그때당시 교회 식당 리모델링 공사를 마쳤구요 임직예배를 은혜롭게 드렸다. 작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 열정적으로 무엇인가를 했던 때가 그립다. 봄의 느낌을 받을 수 없고 사역해야할 때이지만 사역할 수 없는 상황이 봄의 기운과는 맞지않는 느낌.. 오늘 이 사순절 기간동안 하나님꼐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중에 욥기서와 같은 말씀.. 적절하다.

유인물을 살펴 보시면..

전체적인 욥기서의 맥락을 잡아놓았다.

새벽예배때는 자료를 간혹 나누어드리고 묵상하기도 하는데요.욥기서ㅡ의 말씀을 말씀을

욥기서의 말씀 새벽설교 강해설교도 해 보았지만 이해하기란 굉장히 어렵다. 욥기서를 통독해보면 처음에는 굉장히 흥미진진 세 친구가 등장하고 욥과 세 친구가 번갈아가면서 이야기를 듣다보면 무슨소리를 하고 있는건지 회복되었다고 아멘 하는 모습 끝나는 모습을 보면 동의할 수 있는 부분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간단히 요약하면 총 42장으로 구성되어있다. 1장과 2장에는 욥이 경험하고 있는 갈등 사단의 시험이다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나서 친구들이 등장하고 엘리바스 빌랏 소발이라고 하는 세ㅂ명의 친구가 ㅇㅔㄹ리바스 빌닷이 세번을 논증을 펼치고 욥이 반증한다. 빌랏을 두번을 이야기하고 응하는 것을 욥이 하고있다. 엘리후라는 사람이 등장하더니 많은 사람들을 한마디에 다 비난하지요 그리고 나서 하나님ㄲ서 등장하ㅎ셔서 그냥 여름 폭풍우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내곤 합니다. 이로 인하여 깨달음을 얻고 하나님의 마음을 읽게 된다. 잃어버렸던 모든 것들을 회복한다.

신학교에서 신정론을 배운다 하나님은 과연 정의로우신가. 이 질문에 답을 얻기 위해서는 잘 묵상해 보아야한다. 묵상하면 할수록 답이 되지 않고 혼동되는 주제 잘 극복한다면 하나님은 과연 정의로우신가 라는 신정론의 답을 확보할 수 있다.

3가지 관점으로 읽는 것 독자의 관점.. 스토리중심.. 욥의 관점에서 읽어보시고 하나님의 관점에서 읽어보시면 욥기를 전체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의인은 총 몇 명일까요?

노아, 다니엘, , 세사람이 성경에서 말하는 의인이다.

다니엘과 노아는 성경 저자가 인정하는 의인이다. 하나님게서 인정하는 의인은 욥이 최초이자 마지막.. 중심주제로 삼아야하는 것은

인간이 당하는 고난의 이해.. 온 세계가 공통적인 고난에 당면해 있다. 고난의 문제를 정확하게 욥이 일겨내고 있다. 고난주간이 다가온 이 시점에 욥기서의 말씀은 고난의 문제를 어떻게 읽어야하며 고난을 어떻게 바라봐야할 것인가.. 인간이 당하는 고난을 3가지로 구분..

1.     자신의 잘못으로 찾아오는 고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