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문교회] 요19:25-27
본문 바로가기

말씀/열린문교회

[열린문교회] 요19:25-27

배추가 저절로 붉어질 리가 없다. 

 

대추가 저절로 붉어 질 리는 없다.

 

 

대추가 저절로 붉어 질 리는 없다.

 

저 안에 태풍 몇개
저 안에 천둥 몇개
저 안에 벼락 몇개

 

저게 저 혼자 둥글어 질 리는 없다

저안에 무서리 내리는 몇 밤

저안에 땡볕 두어달

저안에 초승달 몇날

 

대추 한 알 _ 장석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아름다운 믿음의 가족들이 여물어지려면 많은 노력과 예씁이 수반되어야한다. 

어떻게 하면 복음으로 가정을 세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공동체를 잘 세워갈 수 있을까? 

2000년대로 들어서서 새롭게 한 무리 불어오는 . 가장 중요하게 가치를 여기는것이 안정감이다. 

안정감을 주는 사람과 가까워하려고 한다. 머물고 싶어한다. 

직장에 안정감이 없다면 직장을 가는 아침마다 곤혹스럽다. 안정감 있는 가정 안정감 있는 공동체 되기를. 

2번째로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가정이다. 

2가지를 합해보면 안정감있는 가정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젊은 세대들. 젊은 남편들.. 가족에 대한 느낌이 예쩐과는 사뭇 다르다. 50년대 60년대 생존 경쟁을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 

가정에 대한 안정감을 최고로 여기는 모습이 있다. 

ㅁ디음의 명문가가 되기를 원한다. 안정감 있는 가정이 되기를 원한다. 

말씀을 통해 어떻게 하면 안정감 있는 복음의 가정이 될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힘쓰는지 모른다. 선물하기도하고 마음써서 가족을 부양하기도 하고 애를 쓴다. 이 모든 노력가운데 가장 중요한 한가지는 복음의 가치ㄱ로 가정을 세우는 것. 사랑함으로 공동체가 세워지기 때문 사랑해야하고 사랑한 후 가정이 세워지고 

함께 공동체를 이루는 사람들끼리 사랑해야 ㅅ아름다운 교회 사랑이다. 시어머니가 마음에 안들어도 남편이 잘해주면 참을만 하다. 속을 썪여도 그래도 아내와 남편이 서로 잘 의짛하고 힘을 주고 바으면 견딜만 하다. 

남편과 아내가 좀 맘에 안들어요 자녀가 부모의 마음에 흡족하게 해주면 살아갈 힘. 미혼 여성들 묻고 싶다. 결혼을 하기 위한 가장 첫번째로 꼽고 싶으십니까? 조건. 

내가 얼마나 행복해 질수 있을까? 

내 자녀에게 얼마나 많이 줄 수 있으락? 

 

내가 그 대상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가? 

사랑하지 않고 자신이 어릴때부터 채워지지 못한 결핍을 채워주는 대상을 만나. 사랑인줄 알고 결혼했다가 큰 낭패.. 가장 중요한것은 사랑입니다. 사랑해야 결혼하고 사랑해야 함께 살수 있다. 

 

부모는 조건을 보게 된다. 

당사자는 사랑의 감정


사랑하십니까? 

비이성적인 질문 비합리적인 질문으로 여기는것을 보면 안타깝다. 사랑할줄로 믿는다. 여러분들이 다 사랑하고 계씨는줄로 믿는다. 아멘.. 

아멘.. 

사랑하면 회복할 수 있따. 가정이 어려움이 다ㄱ닥쳐도 사랑하면 극복 할 수 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ㅁ인물.. 징키즈칸.. 1/3 전세계 국토에 상대군이 징기즈칸을.. 

다스리는 국가를 침략해서 가장 사랑하는 아내를 빼앗아갔다. 

상대의 적군이 아내와 함께 살게 되므로 자기 아내가 적군의수장의 아이를 임신하게 된다. 

나라를 치고 아내를 되찾아왔다. 여러분같으면 어떤 행동을 취하시겠습니까?

나를 용서해 주십시오 내가 부족해서 당신에게 큰 어려움을 주었습니다. 나를 용서해 주십시오 그렇게 무릎을 꿇고 사죄했다. 큰 나라를 다ㄹ스를수 있는 거장은 큰 나라를 소유할 수 있다. 

가정을 이끄는 가장이 될 수 있는 기준은 포용력이다. 

 

모든것을 끌어안을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따. 징기즈칸이 호전적인것도 있었지만 포용력때문에 지배할 수 있었다. 

배우자의 생각을 가지고 자식의 입장을 가지고 자기의 이야기를 하느라.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포용력. 

대화하는걸 잘 지켜본다.. 다 자기이야기 하려고 애를 쓴다. 상대방이 어떤 이야기를 하게 되면 이 이야기속에 나는 어떠한 이야기? 

좀처럼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자기 이야기뿐이다. 서른명이 함께 모여 이야기하면 대화가 이어지지 못한다. 다른 주제로 가야한다. 자기 이야기만 하니까. 무너가 꺼림직한 제말 듣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 들어주셔야한다. 들어야 포용할 수 있다. 포요ㅇ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위기가 있지만 극복할 수 있는. 

오히려 하락했기에 수용할 수 있는 여력. 포용력. 사랑하고 있다면 포용하시기를 내가 품을 수 있는가 안을수 있느가. 

내가 사랑하고 있다는 증거 울퉁불퉁 뽀죡하게 세워진 돌들도 뭍히게 된다. 뾰쪽뽀ㅛ족했던 왠만한 어려움들은 벗겨진다. 공감 ㄴㄴ? 포용력이 있는 사람은 웬만한 작은 돌부리 거친 가시와 같은 것들이 도포되게되어있다.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 사랑을 키워나가야한다. 내 마음속에 사랑의 작은 울림이 있을때 행복의 가치가 세워진다. 

 

빌립보서 1장 9절 내 사랑은 모든 지식과 총명으로 풍성하게 하사. 모든 지식과 총명으로 사랑이 점점 키워간다.사랑은 가슴에서 시작하는것 우리의 총명과 노력과 힘이 가미되지 않으면 이루어질수 없다. 사랑은 감정이 아니라. 

오히려 지식과 총명이다. 

 

고린도전서 13장 . 이 사랑이 어떠해야하는지를. 사랑은 감정이 아니다 오래 참고 온유하고 투기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는것. 우리의 노력과 힘으로 알차게 되어질 수 있다. 그런데 사랑의 반대 개념은 시기심. 

시기심이 있다고 하면 사랑의 적신호가 켜졌구나. 우리 마음속에 원망과 시기가 자리잡으면 내 안에 바로 드는 생각이 나 자신을 합리화 시킨다. 

 

여려움.. 어려움에 반응하지오 반응을 하는것에 첫번째는 합리화 도망가는것이다. 

하나를 하게 되어있다. 합리화는 이렇게 말한다. 시기심이 들어오면 미우미 생기게 된다. 뭔가가 옳지 않기 때문에 내가 미움의 감정을 같는 것은.. 합리화하는것이다. 사람은 자기 나름대로 방어하고 살아가는데 합리화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 지혜까 있는 분들은 합리화를 하고 있구나 느껴야한다. 성경에는 미움에 대해서 시기심에 대해서 권장하지 않는다. 어쩔 수 없지만 그것을 ㄱ극복해서 싸워이겨야한다.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수용하는것은 다른 문제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 있다. 작은 요구가 있다면 나 자신을 합리화 시키는것. 성경은 나 사진을 누군가에게 시기심을 가지고 미움을 가지는것 자체를 죄.. 망한다... 아주 단호하게 말한다. 시기심을 이기는 마음은 사라으이 마음. 원망의 마음 교만의 마음 ㅇ이글 수 있는 것은 사랑의 마음

 

로마서 8:12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우리는 빚진 사람입니다. 

내가 빚진자이기에 너희에게 가서 ㄴ주의 복음을 ..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도 빚을 지지 말라. 감정을 갖기 위해서 꼭 해야할것이 내가 빚진자인것을 고백하라 내가 이렇게 헌신하고 열심히 돌아다니는 원인 이유는 내가 빚진 자이ㅇ기 때문에 나는 주의 복음을 증거하고 있다. 생전에 복음을 한번도 보지 못하고 이유의 첫번째가 내가 빛진자이기 때문에 다메섹에서 하나님을 뵙고 예수그리스도의 음석을 들었던 하나님의 사랑에 빚진 자이기에 이곳에 온 이유입니다. 이게 감동이다. 어떤 선을 행하고 나서 선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까? 

나는 사랑에 빚진자입니다. 빚진자라는 마음은 아무나 가질 수 있는 마음이 아니다. 

 

사랑의 빚진자이기 때문에 언제 하나님께서 사랑하셨다 

 

로마서 5장 ..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때 우리를 사랑해주셨다. 우리가 자라고 사랑받을만한 행동을 해서 살아는것이 아니라. 죄인의 모습에 서 있을때 사랑하셨다. 원망하고 불편ㅇ하고 눈엣가시처럼 여겨질 때에 사랑하셨다. 이쁠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미울때도 하는것. 사랑은 보기 싫을때 하는것이 사랑.. 

 

 

좋은 영향력을 줄때만. 사랑 ㄴㄴ 정신과 의사들은 상담할때 이렇게 말한다. 힘듬을 토로할때 다른 사람좀 그만좀 배려하세요 잘 살피세요 자신에게 큰 선물을 주세요.. 나에게 아픔을 주는 사람 단절하고 끊고 자신에게 더 집중하세요 이렇게 상담한다. 

 

성경은 뭐라고 말하냐면.. 

당신은 빚진자입니다. 당신의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에 빚진자이기에 사랑의 시험을 이겨내세요.. 세상의 방식으로는 그렇게 이야기 해 줄수 있지만 이렇게 이야기한다. 내가 이미 받은 사랑에 풍성해져있다면 내가 금방 극복할 수 있구나. 

 

때로는 굉장히 힘들게 할때에 금방 이겨낼 수 있다. 속썩이는 남ㅍ편 속썩인 자년를 포용하는것 어머니 아버지를 포용하는것. 강요하는것은 아니다. 빚ㅊ진자인 것을 인정하게되면 해소되어진다. 아주 어렸을대부터 아버지가 한번도 화를 주체를 못해서 화를 내놓고 주체 못해서 더 야단을 치고 때리고 이러한 것을 저에게 보여주지 않으셨다. 

믿음의 선한 모습을 보여주셨지만 한번도 화를 내고 때리지 않으셨다. 그게 너무너무 감사해요 자녀를 키울때도 작은 교훈이 되었다. 어머니는 지금까지도 더 많은 못줘서 안달이다. 풍성한 사랑을 받을수 있음에 얼마나 감사한지 아픔도 있다. 왜 개인적으로 아픔도 없었겠습니까? 아 부모님의 사랑이 얼마나 값진 사랑인 것을 아니 이해가 되고 용서가 된고 

 

되었다. 되었어 풍성한 사랑을 받았기에 자녀에게 뭘 받지 않아도 된 것으로 여긴다. 저와 여러분은 풍성한 사랑을 받은 자인줄로 사랑을 못 받아서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지독한 사랑을 받은 이유가 조금 어렵고 서운한 일이 있다고 해서 그걸로 반응 ???

 

365일 행복할수는 없다. 

행복한 날이 있으면 불행한 날이 있다. 내가 사랑받고 있다라는 생각이 성장하게 한다. 넉넉하게 살지 않아도 땀 흘리며 살아올 수 있는 이유는 내게 힘듬이 있고 사랑받음의 은혜가 있는데 수지맞는 장사이다. 세월이 흐르니까. 아 나는 사랑이 더 많은거다. 그러니 이길 수 있다. 어떤 가정들은 사랑을 고백한다. 힘들어요 잘 이겨내요 너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사랑이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빛진 마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고.. 

이길 수 있는 힘이 있다. 

 

복음의 두번째 자리는 책망의 자리이다. 사랑은 끝까지 책임을 지는것이다. 그리스도를 닮은 삶. 그리스도를 닮은 목회자가 되는 것이 꿈이다. 내가 너를 정죄하지 않으니 이와 같은 죄를 범하지 말라. 자유하라. 끝까지 챙겨주시는 주님덕분에 

복음은 우리에게 생명을 준다. 범죄하고 죄의 대가를 지불할 능력이 없다. 죄의 대가를 책임져주시고 지불해주시는 주님이셧따. 

지불해주신 하나님은 책임 없다. 책임은 하나님이 짓ㅆ고 예수그리스도의 시바자가 책임지셧다. 내가 그리스도를 알아요 교회를 다니고 사랑해요 책임질 필요는 없다. 책임지는것이 사랑의 조건 책임지느것이 복음의 정신 ㄴ. 내가 왜 책임을 져야합니까. 기꺼이 책임을 지겠습니다.

 

복음의 정신을 가지고있는 성도이다. 

 

책임을 지신 한마디의 말씀 오늘 본문에 나와있는 말씀 보라 내어머니다. 

나의 책임을 대신 져 달라. 예수그리스도께서.. 한명의 .. 여인.. 

육적인 어머니였던 마리아에게 요한아 네 아들입니다. 책임져달라. 요한은에베소에 이 마리아를 데리고 가서 아주 풍성하게 책임값있게 마리아를 잘 옆에서 지켜주었다. 왜그랬을까요? 마지막 부탁이였기 때문이였다. 남편이라면 남편으로서의 책임 다해야하고 .. 부모라면 부모로써의 책임을 다해야한다. 

 

나는 부모를 

 

시어머니가 자기의젖을 물린다. 

사랑이 있으면 승부가 되어진다. 

할렐루야. 

때로는 우리가 부딪히는 상황 .. 맛으로 승부. 우리의 맛은 복음의 정신.. 정죄하지 않으시고.. 

사랑의 대상이 되어주셨고. 복음의 정신으로 세워갈 수 있다. 참 감사합니다.